본문 바로가기
영화 리뷰

영화 언터처블 : 1%의 우정, 귀족과 무일푼의 만남

by IKKINAM 2022. 8. 19.
반응형

출처 구글 언터처블

  • 출연 : 프랑수아 클뤼제, 오마르 시 , 안 르니, 오더래 플뢰로, 조제핀 드 모, 클로틸드 몰레, 알바 가이아 크라게 데 벨루지, 시릴 멘디
  • 각본 : 올리비에 나카슈, 에리크 톨레다노
  • 장르 : 프랑스 작품, 코미디
  • 특징 : 감명을 주는, 진심 어린, 힐링
  • 관람등급 : 12세 이상 관람가

주연배우 소개

필립 | 프랑수아 클루제

귀족 태생의 상위 1% 전신마비 노인입니다. 아내와 사별하고 패러글라이딩을 하던 중 사고를 당해 전신마비 상태로 살게 되었습니다. 그동안 대 저택에서 본인의 남은 인생을 따분하게 소모하고 있었는데, 어느 날 나타난 도우미 드리스로 인해 그의 삶의 변화가 찾아옵니다.

 

드리스 | 오마르 시

전과자 출신의 하위 1% 흑인인 드리스는, 출소 후 국가보조금을 타 먹기 위해, 허위로 면접을 보러 다니고 있습니다. 어느 날 필립의 도우미로 면접을 보러 오게 되고, 필립의 도발에 도우미 일을 시작하게 됩니다. 처음에는 도우미 일이 어색했지만, 곧 적응하고, 필립의 둘도 없는 친구로 관계가 발전하게 됩니다.

영화 제목인 언터처블의 뜻은?

프랑스어로 언터처블은 Intouchables라고 쓴다고 합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영어의 Untouchable과 같은 의미로 쓰인다고 합니다. 영화에 나온 언터처블의 뜻은 '손댈 수 없는', '건드릴 수 없는', '불가촉천민' 등이 있다고 합니다.

제목처럼 영화에 등장하는 두 주인공의 사회적 위치가 상위 1%와 하위 1%로 묘사되기 때문에 이런 제목이 지어진 것 같습니다.

실화에 바탕을 두고 제작한 영화

영화의 주인공인 필립은 실제 인물이라고 합니다. 필립의 실제 이름은 '필립 포조 디 보고' 이 빈다. 그는 유럽에서 영향력 있는 샴페인 회사의 사장이라고 하며, 그가 태어난 가문은 프랑스 정치와 사교계에서 인정받는 상위 1%의 귀족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그를 도와 조는 역할로 나온 드리스의 실제 이름은 '에브델'이며, 전신마비로 삶의 무료함을 느끼는 필립을 도우면서 우정을 쌓아나갔다고 합니다.

귀족과 무일푼의 만남

상위 1%의 재력을 가진 남자 필립 그러나 필립은 패러글라이딩 사고로 전신마비가 되어 휠체어가 없으면 한 발자국도 못 움직이는 신세가 되었다. 그리고 하위 1%의 가진 거라곤 건강한 몸뚱이밖에 없는 전과자 출신의 흑인 드리스가 있다. 드리스는 국가보조금을 지급받기 위해 허위로 면접을 봐서라도 실업급여를 받으려고 합니다.

 

수많은 면접 대기자들 뒤에서 기다리다 지쳐 문을 박차고 들어가 사인을 해달라고 서류를 책상 위에 놓습니다. 자리에 앉은 드리스는 필립과 아주 짧은 대화를 하게 되고, 이렇게 오고 가는 대화 속에서 필립은 재미를 느끼게 됩니다. 드리스는 도우미로 취업하는 것을 중요하지 않았고, 단지 서류에 사인만 받아가면 되었습니다.

 

필립은 드리스를 한번 더 보기 위해 다음날 9시까지 사인을 받으러 오라고 말하게 되고, 둘은 그렇게 헤어지게 됩니다. 그리고 면접만 보고 국가보조금을 챙기려고 했던 드리스지만, 덜컥 면접에서 합격을 하게 되고, 필립의 도우미가 됩니다. 평소 고약한 그의 성격에 도우미들이 오랫동안 일을 하지 못했지만, 드리스는 뭔가 달랐습니다.

 

필립의 눈에는 드리스의 행동 하나하나가 그동안의 무료함을 달래주고 재밌게 느껴졌습니다. 그의 무례하거나 예측할 수 없는 행동. 일반 적이지 않은 사고방식이 필립에는 자극이 되었고, 서로 마음의 문을 열게 되는 계기로 발전하게 됩니다. 드리스 또한 최하층민의 삶을 살고 있지만, 필립의 집에 오면 그도 상위 1%의 사람이 된 것 같은 기분이 들게 되어 도우미 일을 즐기게 됩니다.

 

드리스는 필립은 장애인으로 바라보지 않고, 그저 몸이 조금 불편한 친구로 생각합니다. 그래서 못생기고 멋이 없는 장애인 자동차를 두고, 멋진 스포츠카에 필립을 태우고 바람을 쐬러 가기도 합니다. 그리고 그동안 생각지도 않았던 담배를 피우고, 따분하고 느린 휠체어를 튜닝해서 빠르게 달릴 수 있게 해주는 등, 필립의 무료하고 지루했던 삶에 활력을 불어넣어 주었습니다.

 

드리스는 개인의 가정 사정으로 도우미 일을 그만두게 되고, 필립과 헤어지게 됩니다. 그리고 필립은 자신이 장애를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숨기고 오랜 시간 펜팔을 해온 상대방을 두고 고민을 하게 됩니다. 영화의 결말이 궁금하신 분들은 넷플릭스를 통해 감상해 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